영화 관상 줄거리 리뷰
줄거리, 어떤 사람인지 한눈에 보이는 삶
여기 사람의 얼굴을 보기만 하면 그 사람의 속이 훤히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자는 바로 관상가 내경입니다. 주인공 내경은 천재 관상가입니다. 얼굴을 보기만 하면 어떤 성격인지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어떠한 선택을 하게 될지와 같이 그 사람의 모든 걸 꿰뚫어 보는 재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능력을 숨기고 시골에서 처남과 아들 셋이서 조용히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큰 꿈을 가지고 있던 아들이 집을 떠나면서 내경의 삶이 변화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아들을 찾기 위해 시골에서 떠나 한양으로 상경을 하게 됩니다. 한양으로 가는 길에 잠시 술집에 들러 기생인 연홍을 만나게 됩니다. 연홍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내경은 한양에서 아주 유명세를 타게 됩니다. 그의 유명세가 이 나라의 높은 자리의 귀까지 들어가게 됩니다. 그 높은 자리에 앉은 사람 중 하나인 '김종서'의 눈에 들게 됩니다. 그 후로 김종서를 도와 인재를 등용하라는 말을 들으며 함께 일하게 됩니다. 바로 자신의 자리가 위태로운 어린 왕에게 도움이 될 만한 자들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어린 왕은 일언 부하가 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도 어쩔 수 없습니다. 어린 왕의 자리를 틈틈이 노리는 '수양대군'이 있기 때문입니다. 관상가 내경은 수양대군의 얼굴을 보자마자 놀라게 됩니다. 역모를 일으킬 관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자들과 엮이게 되며 내경의 인생이 태풍 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내경은 아들을 무사히 찾아서 집으로 귀가할 수 있을지 지켜봅시다.
리뷰, 역사를 새로운 소재로 풀어낸 영화
기존에 있는 역사들을 재해석하여 나온 영화들은 많습니다. 다양한 시대의 역사 영화들이 각색이 되어 개봉하였었습니다. 하지만 관상은 제목부터 남다릅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바로 이 관상이 실제 있는 역사 속 스토리를 이끌어갑니다. 그래서 흔히 알고 있던 사실을 조금 더 몰입감 있게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 준 영화입니다. 물론 역사영화에는 큰 왜곡이 있으면 안 됩니다. 하지만 지루하고 접근이 어려울 수 있는 역사를 새로운 소재로 다양한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많은 이들이 관상을 재밌게 관람하고 또 이 기회로 실제 스토리에 대하여 더 알아본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역사 영화를 각색할 때는 항상 보통의 알려져 있는 내용을 다른 시각으로 풀어내거나 주인공이 아니었던 패배자나 주변인의 관점으로 다시 풀어내는 게 보통이었습니다. 하지만 관상은 새로운 소재를 중점으로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 역사를 새롭게 각색해 냅니다. 이러한 점이 어떻게 보면 영화 자체가 스포인 역사 영화에서 지루함을 풀어주고 긴장감을 넣어주며 집중력을 높여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관상보는 법, 그래서 도대체 관상이 뭐야
한국 사람 중 관상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어느 정도 나이가 먹으면 다들 들어봤으며 우리는 무심코 '관상이 별로야. 관상이 좋네.'와 같은 말들을 흔하게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한국에서는 보편적으로 자리 잡은 문화입니다. 또한 사주, 손금만큼 사람들이 많이 보는 점이기도 합니다. 이 세 가지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테니 말입니다. 그 중 관상은 얼굴로 보는 점입니다. 그래서 영화에서 말한 관상 중 가볍게 눈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범눈, 소눈, 거북이눈, 학눈, 사자눈, 원숭이눈 정도로 가볍게 알아보려 합니다. 일단 범눈은 눈이 크고 눈동자가 작고 약간의 황색을 띠며 둥글고 부리부리한 눈을 말합니다. 이 눈의 장점으로는 강직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봉사에 적극적이고 부귀와 명예를 누립니다. 반대로 단점에는 말년에는 자식 근심이 있으며 여자라면 남편 인연이 약하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소눈은 큰 눈에 둥그스름하고 속눈썹이 많은 눈입니다. 장점으로는 인자한 성품을 갖고 있으며 인내심이 강하고 매사에 실수가 적습니다. 또한 부지런하여 거부가 된다고 합니다. 특별한 단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거북이눈은 윗 눈꺼풀이 여러 겹으로 섬세하게 잡혔고 눈망울이 둥글고 수려한 모양입니다. 정이 많고 신망이 두터우며 건강체격이라 장수하며 자손과 행복합니다. 다음 학눈은 적당한 크기의 눈동자가 흑백이 선명하고 청초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학눈은 청렴결백하며 이상이 높고 원대하며 주변의 신망이 두텁고 재물운이 좋다고 합니다. 그다음 사자눈은 큰 눈에 쌍꺼풀 지고 눈꼬리가 살짝 위로 올라간 모양입니다. 지혜가 충만하고 호탕한 리더형을 일찍 출세합니다. 하지만 과격한 성격과 과욕을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원숭이눈을 알아보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원숭이눈은 눈동자가 위로 붉은 듯하고 아래 눈꺼풀의 주름이 가지런히 잡혀 있는 편입니다. 재치만점에 민첩하고 눈치가 빨라 부귀를 누립니다. 하지만 다소 이기적이며 작은 일에도 근심이 많습니다. 영화를 보며 나는 어떠한 관상인지도 생각하며 보면 더 재밌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