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 영화 줄거리 실제 모델 청주교도소 합창단
하모니 줄거리, 모두의 간절함이 닿은 목소리
각기 다른 사연이지만 자기 방어성과 우발형으로 범죄를 일으키게 된 재소사들이 한 교도소에 모두 모여 있습니다. 일단 남편의 의처증으로 인한 폭행에 시달리는 삶을 살고 있던 정혜(김윤진)는 뱃속의 아이가 위험할 것 같자 우발적으로 범죄를 저지르게 되고 그로 인해 감옥에 오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지낼 수 있는 시간은 18개월까지이며 그 시간이 지나면 입양을 보내야 합니다. 그로 인해 막막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교수로 사회적으로도 인정받는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연히 남편의 외도를 목격하면서 우발적으로 그 둘을 차로 치게 됩니다. 그 사건으로 사형선고롤 받고 들어왔습니다. 그 외에 프로레슬러이지만 기술을 너무 강하게 쓰다 잘못하여 코치를 죽게 만든 연실(박준면)과 사채업자의 성화에 못 이겨 그들을 죽여버린 화자(정수영)까지 모두들 각자의 사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감옥에서 서로를 위하며 나름 평화롭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 교도소에 의붓아버지로부터 성폭행을 당하고 그를 살인한 죄로 입소하게 된 유미(강ㅇ원)가 등장하며 재소자들과 트러블이 계속 생기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교도소에는 합창공연이 오게 되고 재소자들은 그 공연을 함께 보며 큰 감동을 받게 됩니다. 그 길에 문옥은 합창단을 열자며 합창단원을 뽑는 것부터 지휘까지 진두지휘합니다. 그렇게 서로 싸우기도 하고 위로하며 멋진 합을 만들어내며 합창대회를 기다리게 됩니다. 대회에서 우승하게 되면 특박이 선물될 거란 기대감에 모두들 희망에 부풀어있습니다. 하지만 대회당일 도난사건이 일어나게 되고 모두들 그녀들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러자 복도 한복판에 옷도 벗으며 수치심을 느끼고 분노할 정도의 수색이 들어가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그녀의 소행이 아니었지만 분란을 일으킨 대가로 합창대회에 출연하지 못할 위기에 놓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성공적으로 노래를 부르고 멋진 하모니를 선보이며 그녀들은 특박을 손에 얻게 됩니다. 특별한 하루를 선물 받은 그녀들은 어떤 하루를 보내게 될까요?
놀랍게도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
영화 하모니는 2010년 개봉한 김윤진 주연의 한국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청주여자교도소 여성 재소자들이 합창단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그린 감동실화입니다. 당시 600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할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울림을 준 이야기인데 이 이야기가 사실이라니 믿기나요? 아무래도 그만큼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고 범죄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억울한 사연을 갖고 있는 사람들 또한 많다는 걸 느끼게 해 준 영화이기도 합니다. 물론 어떤 범죄든 미화되거나 용서될 수 없겠지만 잘못 저지르고 자신의 죽음 앞에 벌어진 자기 방어로 인해서도 이렇게 교도소 생활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먹먹해졌습니다. 그렇다면 피해자는 어떠한 정신으로 살아가야 할까요? 무서운 사건을 겪은 것에 대한 트라우마에 더불어 자신이 살인을 저질렀다는 죄책감과 함께 교도소라는 낯설고 차가운 곳에서의 생활이 기다리고 있다니 말입니다. 항상 느끼지만 대한민국에서의 자기 방어는 참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실제적으로 사건도 보면 오히려 자기 방어를 하려다 가해자 신분이 된 경우의 사례들이 많이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우리나라도 앞으로 이러한 점에 대한 법도 많이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야 범죄 또한 더 줄어들지 않을까요? 피해자가 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기에 더 흉흉한 범죄가 일어나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실제 사건의 모델, 청주교도소 재소자들이 만든 합창단
이들은 지난 2012년 전국 교도관 합창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이름을 알렸습니다. 이후 꾸준히 실력을 갈고 닦아 이번엔 세계합창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특히 올해 대회에서는 미국과 독일 등 8개국 19개 팀 중 2위를 차지하는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안겨준 청주교도소 합창단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현재는 60여 명의 단원이 있고 매주 토요일마다 연습한다고 합니다. 또한 외부강사 초빙 및 공연비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으며 합창단 활동 중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각종 음악회나 합창대회에 출연하니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공연을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댓글